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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로 돈벌기/쇼핑몰시작전 알아야할 것들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몰 기초상식

# INTRO

안녕하세요? 돈카데미입니다.

돈카데미 포스팅은 복잡한 것을 싫어합니다. 돈카데미는 복잡하게 이해하고 연구하고 포스팅은 초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몰 기초상식"에 관한 내용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할까? 말까? 망설이시는 분들 참 많으시죠? 무턱대고 운영하기에 앞서 알아야할건 알고 가자구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 유통단계에서의 먹이사슬

생산자 : 최상위 포식자 (사자)

도매업자 : 차상위 포식자 (하이에나)

소매업자 : 초식동물 (톰슨가젤)

소비자 : 풀

 

생산자가 가장 많은 돈을 벌고 도매업자, 소매업자 순으로 돈을 벌게 되어 있는 곳이 온라인 쇼핑몰의 세계입니다. 물론 스마트스토어역시 같은 환경이 적용되는 생태계입니다.

 

 

# 쇼핑몰 창업 초기레벨은 소매업자

쇼핑몰 창업했다면 현재상황은?

  • 자본력 없음
  • 유통 인프라 없음
  • 가격경쟁력 없음
  • 제품생산 안됨 --> 유니크함 없음

 

따라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생각지도 못한곳에서 데리고 와야합니다. 고로 정말 많이 생각하셔야합니다. 전략적이어야합니다.

 

"잠재고객은 물건을 사기전에 이러한 행동을 한다

고로 판매자는 고객의 이런 흔적을 찾아가야한다. 마치 탐정처럼!"

 

고객의 흔적을 찾아 나의 물건을 사줄 수 있는 사람을 철저하게 타겟팅하여 광고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알고리즘

금메달 : 실제 구매 전환 (소비자가 물건구매)

은메달 : 구매평수, 스토어찜

동메달 : SEO작업, 키워드 최적화, 해시태그, 노출 규격 최적화

 

동메달이 아무리 많아도 은메달을 이길 수 없고, 은메달이 아무리 많아도 금메달을 이길 수 없듯이,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의 핵심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해주는 데이터입니다.

 

구매전환이 치열한 가운데 구매평수와 스토어찜이 많으면 당연히 경쟁자들보다 유리하겠죠? 그마저 비슷하면 SEO가 얼마나 잘 되었는가? 키워드 최적화, 해시태그가 잘 사용되고 있는가? 노출 규격이 최적화되어 모바일에서도 문제없이 잘 보이는가? 뭐 이런 순으로 네이버랭킹이 매겨지게됩니다.

 

만약 네이버 외부에서 구매가 일어난다면 스마트스토어 랭킹이 상승함

네이버에서만 구매가 일어나면 1등을 할 수 없는 구조

 

# 질 수 밖에 없는 제품

마우스 패드의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동일 제품이 900개 이상 검색됩니다.

 

이런 것들은 업체가 프로그램을 돌려서 대량등록을 쫘악 찍어내기 때문에 만약 나의 스토어에서 마우스패드같은 제품을 팔게 되면 엄청난 시간가치가 훼손될 것이므로 질 수 밖에 없는 게임을 하는 것이됩니다.

 

# 이길려면? 살아남으려면?

이것을 해야합니다.

 

"싸게 물건 구하러 다니고, 제조사, 도매처 뚫어내고!"

 

이런게 귀찮겠지만 이것을 해내야만 돈을 벌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게됩니다.

 

# OUTRO

이번시간에는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둬야할 기초지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직 알아야할 것이 태산과도 같이 쌓여있습니다. 하지만 해보자구요! 돈카데미도 여러분들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